[뉴스데스크]◀ 앵커 ▶뉴스의 현장에서 사실
[뉴스데스크]◀ 앵커 ▶뉴스의 현장에서 사실을 확인하는 현장검증입니다.지반이 내려앉으면서 커다란 구멍이 생기는 싱크홀이 지난 5년간 8백 건 이상 발생했는데요.싱크홀이 의심되는 전조 현상이 있어도 사전에 확인하고 막을 방법이 마땅치 않다고 합니다.현장을 다녀왔습니다.◀ 리포트 ▶전북 부안의 한 대형 레저용품 판매 상가입니다.완공된 지 1년 반밖에 안 된 건물 앞 부지 곳곳이 가뭄에 갈라진 논처럼 쩍쩍 갈라져 있습니다.건물 바닥도 여기저기 금이 갔습니다.수평계를 대보니 바닥이 기울어져 있습니다.건물이 틀어지면서 문이 닫히지 않고, 유리창은 수십 장이 깨져버렸습니다.[이진수/건물주] "여기 이제 유리 이렇게 깨졌잖아요. 맨 처음에는 한 장 깨지더니 매일 하나씩 깨져요."벽면에서는 돌조각들이 뚝뚝 떨어져 나옵니다."손가락이 들어갈 정도라니깐."이곳은 회사 직원들이 쉬는 공간인데요. 보시다시피 주방 벽면이 깨져 튀어나와 있고, 화장실 벽면도 마찬가지로 같은 현상을 보이고 있습니다.땅이 꺼지면서 건물이 뒤틀린 것으로 의심되는 상황.[이진수/건물주] "싱크홀이 어디선가 굉장히 진행이 많이 됐을 것 같은 느낌이 와요. '어느 날 갑자기 건물이 무너져서 인명피해라도 나면 어쩌나…' 정말 죽고 싶을 정도로…"현장을 점검한 전문가들은 배수관 부실공사를 중요한 원인으로 짚고 있습니다.비가 오면 빗물이 배수관을 통해 밖으로 빠져나가야 하는데, 배수관이 짧게 시공돼 빗물이 건물 밑으로 들어가 흙을 밀어내면서 땅속에 빈 공간이 생겼을 수 있다는 겁니다.[이진수/건물주] "관로를 이렇게 쭉 이 안을 뽑아야 되는데 중간에서 (끊기니까) 이제 흙이 다…"하지만 정확한 원인을 찾으려면 3천3백 제곱미터나 되는 신축 건물을 부수고 땅을 파봐야 하는 상황.건물주는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고 있습니다.[이진수/건물주] "전문가들에게 물어봤더니 '이거 다 파보고 해보기 전에는 알 수가 없다. 크랙(금) 가고 이런 부분은 분명 건물에 문제가 있을 것이다'…"지난달 서울 명일동 사고 이후 한 달 동안 접수된 싱크홀 관련 민원 건수는 1천9백여 건 현대차가 투자 효율성을 고려한 경영 전략을 펼쳐 트럼프의 관세 정책 등 대내외 위기 상황을 돌파하겠다고 강조했다. 사진은 서울 양재동 현대차 사옥. /사진=현대차그룹 현대자동차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관세 부과 폭격에 대응하고 경영 효율성을 강화하기 위한 전사 TFT(태스크포스팀)를 출범시켰다. 대내외 불확실성이 가득한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 불필요한 비용 절감과 함께 적극적인 현지화 전략과 북미 생산 거점 조정을 병행하며 유연한 사업경쟁력도 확보할 계획이다. 이승조 현대차 재경본부장(부사장)은 24일 열린 1분기 실적 콘퍼런스콜에서 이 같은 내용을 밝혔다. ━ 수익성 기반의 거점·차종별 생산·판매 최적화━ 이 부사장은 "단순 원가 절감이 아닌 투자 우선순위와 효율성에 입각한 생산 능력(CAPEX), 운영비용(OPEX)을 최적화하는 컨틴전시 플랜(우발적 사태 발생에 대응하기 위한 경영전략 마련)을 세워 적극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현대차의 최대 강점인 수익성 기반의 거점·차종별 생산 판매를 최적화 하겠다"며 "기존 미국 앨라배마 공장과 신규 가동한 조지아주 HMGMA(현대차그룹 메타플랜트아메리카)의 생산 효율화를 통한 원가 절감, 중장기적으론 부품 조달과 물류를 포함한 미국 현지화 전략을 추진하겠다"고 덧붙였다.이 부사장은 "다만 (관세에 따른) 수익성 악화 영향은 불확실성이 너무 커 구체적인 수치를 말하기 어렵다"며 "불확실성이 제거되면 시장과 적극 소통할 것"이라고 약속했다.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관세 부과 폭격에 따른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각 해외 생산 거점도 조정하며 대응에 나섰다. 이 부사장은 "기아 멕시코 공장에서 생산되는 투싼을 HMMA(앨라배마공장)로 이동시키고 HMMA에서 생산하던 캐나다향 물량은 멕시코로 넘기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한국에서 생산되는 미국향 물량도 미국 마켓 수요를 유지한다는 전제 아래 다른 거점으로 이관이 가능한지 지속해서 검토하고 있다"고 부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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